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고구마와 호박고구마 차이, 꿀고구마 캐는 시기, 후숙 방법, 맛있게 먹는 방법

by 홍나인 2024. 10. 20.

 

요즘같이 쌀쌀한 날씨에는 붕어빵, 호방, 어묵, 고구마 등의 따끈한 간식들이 생각나는데요. 그중에서도 고구마는 영양적으로도 우수하고 맛도 좋은 간식입니다.

 

고구마의 종류에는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꿀고구마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혹시 마트나 시장에서 꿀고구마와 호박고구마 둘 중 어떤 고구마를 골라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꿀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맛과 식감, 색상, 영양성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꿀고구마의 캐는 시기와 후숙 방법,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맛과 식감

 

꿀고구마는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장점을 모은 고구마로, 수확 직후에는 밤고구마처럼 퍽퍽하지만 후숙하면 꿀처럼 달콤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감은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사이 정도의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졌습니다.

 

호박고구마는 꿀고구마보다 단맛이 강하지는 않지만, 고소한 맛이 더 많이 나고 군고구마로 구웠을 경우 더욱 달아질 수 있으며, 꿀고구마보단 거친 질감입니다.

 

2. 색상

 

꿀고구마의 껍질은 자줏빛이 돌며, 속은 대부분 노란빛을 띠고 있습니다.

호박고구마는 껍질이 밝은 갈색이나 노란색이며, 속은 호박처럼 진한 황금색이나 밝은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3. 영양성분

 

꿀고구마와 호박고구마 모두 좋은 영양성분을 갖고 있는데요. 꿀고구마는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있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이 되어 눈 건강과 면역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꿀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꿀고구마는 호박고구마보다 칼륨의 함량이 더 높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 건강을 촉진해 규칙적인 배변과 체중 관리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꿀고구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고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고급 탄수화물의 원천으로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꿀고구마 호박고구마 차이

 

호박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여 노란빛을 띠고 있으며, 고구마 중에서도 많은 섬유질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물질과 비타민 C, 칼륨도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살펴보면 고구마는 영양상으로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고구마의 종류마다 다른 장점들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과 건강 상태에 맞는 고구마를 선택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꿀고구마 캐는 시기

 

꿀고구마는 일반적으로 9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캐며, 각 지역의 기후나 품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10월에 나오는 꿀고구마가 영양과 맛이 가장 좋습니다.

 

꿀고구마는 너무 일찍 수확하면 저장성이 약할 수 있고, 너무 늦게 수확해서 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서리 피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꿀고구마 캐는 시기

 

꿀고구마 후숙 방법

 

꿀고구마를 더욱 맛있게 먹으려면 바로 먹는 것보단 어느 정도 후숙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구마를 후숙하면 고구마의 전분이 당으로 변하면서 더 달콤해지고 맛과 향이 깊어집니다. 또한 후숙하지 않은 고구마보다 후숙한 고구마가 소화가 더 잘 되기 때문에 후숙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꿀고구마를 후숙하는 장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이 좋으며, 온도는 약 15도~20도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꿀고구마를 봉지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보다 종이상자나 신문지에 담아서 보관하면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꿀고구마의 후숙 기간은 보통 약 1주일~2주일 정도이며, 너무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 고구마가 썩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꿀고구마 맛있게 먹는 방법

 

꿀고구마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찌거나 굽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 깨끗이 씻은 꿀고구마의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로 200도에서 40~50분 정도 구워주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달콤한 군고구마가 되는데요. 이때 굽는 시간은 갖고 계신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의 성능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찜기: 꿀고구마를 찜기에서 찔 때는 깨끗하게 잘 씻어서 껍질째로 찜기에 넣은 다음 30분 정도 쪄서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