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리학

봄꽃으로 화전 만들기

by 홍나인 2024. 3. 22.

 

 화전은 찹쌀가루를 익반죽하여 밤 크기 정도로 뗀 다음 동그랗고 납작하게 만들어서 기름에 지진 떡으로, 명절이나 잔치 때 만들어 먹기도 하였고, 모양이 예쁘고 설탕을 뿌리거나 꿀을 바르기 때문에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나 보통 후식으로 이용합니다.

 

 화전을 만들 때는 각 계절에 맞는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데, 따뜻한 봄날에는 진달래를 고명으로 얹으며, 여름에는 장미를 얹고, 가을에는 국화를, 겨울에는 대추를 얹어서 화전을 만듭니다. 진달래 화전은 삼월 삼짇날에 먹는 시절 음식으로 다른 이름으로는 두견화전이라고도 부르며, 진달래와 매우 비슷하게 생긴 철쭉은 그레이아노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것을 먹으며 복통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철쭉과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철쭉 사진

 

 화전의 종류에는 배꽃 전, 백합 꽃전, 복숭아꽃 전, 맨드라미 화전, 석류 화전, 옥잠화전, 감국잎화전 등이 있으며, 그 외 석이 버섯채와 대추, 밤, 잣 등을 고명으로 얹습니다.

 

 

 <만드는 방법>

 

재료

젖은 찹쌀가루 2컵, 진달래꽃 15개, 꿀 1/2컵, 식용유 적당량

 

소금물

소금 1/2 작은술, 뜨거운 물 1/4컵

 

1. 젖은 찹쌀가루를 체에 한 번~두 번 내린 후 뜨거운 소금물을 넣고 익반죽합니다.

* 이때 반죽이 너무 질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골고루 치댄 찹쌀 반죽을 밤 크기 정도로 떼서 4~5cm 크기로 동그랗고 납작하게 만듭니다.

3. 진달래꽃은 꽃술을 제거한 다음 물에 살짝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4. 팬에 식용유를 적당히 붓고 찹쌀 반죽을 올린 다음 반죽이 맑게 익으면 뒤집어서 위에 진달래꽃을 올리고 타지 않게 익힙니다.

5. 다 익은 화전을 꺼내서 꿀을 골고루 바르고 그릇에 담아 완성합니다.

* 화전을 만들 때는 꽃만 올려도 예쁘지만, 대추나 쑥갓 등을 사용하면 더욱 꽃처럼 꾸밀 수 있습니다.

 

출처

진달래화전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화전 [hwajeon / Pan-fried Sweet Rice Cakes with Flower Petals, 花煎]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우리 음식 백 가지, 한복진, 현암사, 1998. 12. 05

'조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하게 만드는 된장 망초 나물 무침  (0) 2024.03.25
설날 과일의 효능 및 보관 방법  (0) 2024.02.13